작업치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열기

작업치료 HOME

작업치료

작업치료란?

occupational_therapy01.jpg질병이나 사고로 인해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손상을 받은 환자에게 독립적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능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환자의 개인별 평가를 통해서 나타난 문제점을 분석하고 목표를 계획하여 감각운동, 상지기능, 일상생활, 인지지각 등의 영역에서 신경발달학적 치료와 감각통합치료, 기능적인 치료 등 다양한 치료접근법에 기초한 의미 있는 활동을 적용합니다.
환자의 환경과 잠재된 능력을 고려하여 보상, 적응, 교정활동을 통하여 최대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장애를 최소화하여 환자분들의 삶이 질적으로 향상되기 위해 다양한 신체적 기능과 일상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보완 훈련 유지하는 치료입니다.

작업치료 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 뇌성마비, 척수손상, 화상, 심페질환, 근골격계 질환, 일상생활동작 기능장애, 파킨슨병, 노인성질환자(치매)가 있으신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평가 및 치료

환자의 전반적 신체기능, 지각기능, 인지기능, 감각 상태와 일상생활동작을 평가하고, 환자의 개인별 평가를 통해서 나타난 문제점을 분석하고 목표를 계획하여 감각운동, 상지기능, 일상생활, 인지지각 등의 영역에서 신경 발달적 치료와 감각통합치료 등 다양한 치료접근법에 기초한 의미 있는 활동을 적용하여 치료하고 있으며 병원이 아닌 가정 또는 사회 환경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보호자 교육 퇴원 후 계획 등에 대하여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드립니다.

일상 생활 동작 훈련

인간의 삶에서 자기관리를 스스로 유지하고 개인의 일들 즉 식사하고, 옷입고, 화장실에 가고, 목욕하고, 위생처리하고 물건을 사러 가는 등 개인적인 독립에 기초한 하루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독립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자신의 역할과 자아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훈련시키는 작업치료의 전문분야입니다.

연하 재활 치료

연하는 삼키는 것을 말하며, 이는 구강, 인두, 식도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구조물들이 유기적으로 조화롭게 움직여서 이루어집니다. 연하곤란이란 어떤 이유에서든 이러한 유기적인 움직임에 장애가 생겨서 음식물을 삼키지 못하거나 기도로 넘어가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뇌졸중 환자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씹거나 삼키지 못하는 연하곤란으로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연하곤란이 있는 환자 대상으로 정확한 검진과 검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바른자세, 고개의 방향, 턱의 움직임, 혀의 움직임 훈련, 삼키기 반사훈련, 감각 자극 훈련 등을 이용하여 먹고 마시는 생존과 관련된 영양공급 뿐만 아니라 미각자극을 통한 뇌 회복촉진 이라는 중요한 의미의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킴 메커니즘의 운동조절(motor control)과 관련 근육이 재교육, 근력향상을 목적으로 한 전기자극치료기(Vital Stim)등 연하전문 재활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인지치료

인지란 일상생활을 근간으로 정보를 습득하여 지속하고, 생각, 계획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인간의 모든 경험 영역을 말합니다. 즉 적절한 주변인식을 바탕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시-지각 능력과 더불어 다양한 상황을 여러 가지 감각기관으로 받아들여 목적 있는 작업을 완성하는 매우 고차원적인 기능입니다. 뇌기능이 손상된 환자는 다양한 일상수행 영역에서 인지 능력이 저하 될 수 있는데 이는 개인에 맞는 적절한 평가와 중재가 필요합니다.